'웹툰산업협회 17년도 진행 사업 관련' 김유창 이사장 5분 인터뷰

(사)한국웹툰산업협회에서는 지난 21일(화)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웹툰인사이트에서는 유주얼미디어 대표이자 웹툰산업협회 이사장을 맞고 있는 김유창 이사장과 2017년도 진행 산업 내용들에 대해 5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 이번 정기총회를 통해 2017년도에 진행할 다양한 사업 내용들을 공개하였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들은 무엇인지요

작년도에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사업 중 하나가 웹툰 PD 아카데미, 교육 사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진행에 있어서 교재 및 교육 내용들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지적들이 있었습니다. 금년에는 이런 지적들을 보완하고 실무에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과 과정으로 꾸며볼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웹툰 시장에는 시장 규모에 비해 세미나 및 포럼들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를 보완하여 다양한 행사들을 금년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웹툰 기업 대상으로 하는 데모데이, 투자 및 펀딩과 관련된 행사들 또한 중점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세미나 및 포럼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하여 주셨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진행 예정 사항을 알고 싶습니다.

세미나 및 포럼의 경우 참석자가 누구 인가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참석자분들이 웹툰 관련 종사자 및 독자분들 뿐만 아니라 타 콘텐츠 전문가 및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등 다양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행사들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큰 행사뿐만 아니라 적은 규모의 행사들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교육과 관련하여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알고 있습니다.

웹툰산업협회 이전 교육 과정들은 정부지원사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지원사업이 아닌 독립적인 교육 과정으로 만들어 보자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현재 실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PD분들과 함께 과정을 만들고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는 만큼 좋은 교육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조금 만 더 기다려주 시길 바라겠습니다.


* 플랫폼 인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련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다른 콘텐츠 또한 마찬가지로 인증을 한다는 것은 '이 서비스 또는 사업체가 기본적인 검증이 완료되었다'라는 것입니다. 저희 협회에서 또한 인증사업을 통해 내부적으로는 공신력을 높이며, 외부적으로 독자분들이 이용함에 있어서 안심할 수 있는 사이트라는 것을 알리고자 인증 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단순하게 인증 마크를 발부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교하게 인증관련 제도를 설계하고자 합니다. 아직 관련하여 설계 단계에 있으며, 내부적으로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 끝으로 금년 사업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목표로 하는 것만큼 진행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내부적인 역량을 집중하여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저희는 산업체가 모여 만든 협회입니다.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의 경우 사실 가장 큰 고민은 금전적인 부분입니다. 웹툰이라는 것을 알리며, 그 가운데 자금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관련 정보 "한국웹툰산업협회 정기총회 진행, 17년에는 '교육 사업과 법·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 ]

[ 관련 정보 "'웹툰산업협회 17년도 진행 사업 관련' 김유창 이사장 5분 인터뷰" ]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