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P 2016' 되돌아보기 - 1부) 성공적인 콘텐츠 전문 B2B 마켓 SPP 2016

국내외 콘텐츠 기업 및 바이어들이 참여한 'SPP 2016'이 7월 초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SPP 2016'은 행사 진행 동안 약 2,000여 미팅이 진행되었으며, 다수의 계약이 진행되는 등 성공적인 B2B 행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비가 내리던 첫날부터 많은 인파가 참여하였고 필자 또한 마지막 폐막식까지 행사의 전반적인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많은 웹툰 콘텐츠 업체와 함께 웹툰에 관심 있는 바이어 분들이 모인 만큼 많은 성과가 진행된 'SPP 2016' 행사를 뒤돌아 보았습니다.


< SPP 2016 참여 업체 및 성과 >

* 참여 업체 정보는 현장에서 제공하여 준 공식 책자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애니메이션 관련

- 22개국 94개 바이어 참여

( 브라질, 중국, 필란드, 프랑스,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몽골, 필리핀, 러시아, 싱가포르, 스페인, 대만, 태국, 터키, 미국, 영국, 아랍 에미리트, 베트남 )

- 94개 관련 콘텐츠 업체 참여

* 웹툰 관련

- 4개국 51개 바이어 참여

( 중국, 프랑스, 일본, 한국 )

- 23개 관련 콘텐츠 업체 참여

* 성과 및 기타

- 약 2,000여 미팅 진행 (폐막식에서 발표한 자료)


[ SPP 2016에서 진행한 웹툰어워드, 자리를 가득 채우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

< 웹인지기의 평가 >

"웹툰 콘텐츠 전문 B2B 마켓 진행도 괜찮지 않을까요!"

- 행사에는 사전 등록 업체 외에도 현장 등록을 통해 참여한 바이어 및 업체들도 있어 더욱 많은 업체들이 참여하였습니다.

- 행사에는 바이어 및 참여 업체들이 분야 구분 없이 자유롭게 미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웹툰 콘텐츠 업체의 인기가 단연 높았는데요. 웹툰 관련 업체들의 하루 미팅 진행이 사전 예약의 약 4 ~ 6배 이상 진행되어 그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몇몇 업체들의 경우 현장에서 계약이 진행이 되었으며, 행사 기간 이후에도 계약 및 협업에 대한 일정등을 잡는 등 높은 성과와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여주었습니다.

- 웹툰 콘텐츠의 경우 특히 OSMU가 가능한 작품들에 대한 인기가 높았습니다. OSMU 가능성이 높은 작품들의 경우 많은 업체들이 계약을 진행하기 위해 앞다투어 좋은 조건들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행사에 참여한 웹툰 플랫폼 폭스툰 역시 많은 미팅을 진행하며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 SPP 2016 행사의 좋은 점 >

* 전문 B2B 행사

- 웹툰 콘텐츠 시장에서 B2B 행사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 SPP 2016은 그 어떤 행사들 보다 전문적이며 큰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관련 행사 이후 많은 관계자 분들이 이와 같은 행사가 더욱 자주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전하였습니다.

* 노력이 엿보인 사전 준비

- SPP 2016에서는 행사 진행에 있어 많은 준비와 함께 열성적인 운영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특히 아직 웹툰 콘텐츠 업체들에 대해 정보가 부족한 바이어들에게 알맞은 업체들을 연결 시켜 주며, 최대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노란색이 '웹툰콘텐츠' 업체 전용 미팅 장소입니다. 웹툰 콘텐츠 업체들의 인기에 비해 공간이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

< SPP 2016 행사의 개선 점 >

* 정보의 부족

- 노력한 모습과 별개로 많은 업체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한 모습이 바로 '정보의 부재' 였습니다. 업체들에 대한 정보가 사전에 전달되지 못하였으며, 많은 업체들이 미팅의 상단 부분을 소개로 시간을 소비하였습니다. 또한 웹툰 콘텐츠 시장에 대한 정보에 대한 부재로 인하여 혼선이 빚어지는 경우도 발생하였습니다. 다음 행사에서는 좀 더 사전에 웹툰 시장과 관련 콘텐츠 업체들에 대한 정보가 전달되어 더욱 많은 성과가 진행되기를 바래봅니다.

* 부족한 서브 행사들

- 행사 중 비즈니스 미팅 외에도 'IIE STAR GROUP'의 중국 만화 시장 분석 등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수가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음 행사에는 좀 더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기를 바래봅니다.

* 웹툰 콘텐츠 업체 전용 미팅 장소의 부족

- 웹툰 콘텐츠 업체들을 위한 전용 미팅 장소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참여 업체들에 비해 매우 부족하였는데요. 시간에 따라 나누어 돌아가며 이용하였습니다. 다음 진행에서는 좀 더 많은 공간 확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 1부) 성공적인 콘텐츠 전문 B2B 마켓 SPP 2016
* 2부) SPP 참여 바이어 및 업체 5분 인터뷰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