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6호 발간… "로맨스+만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펴내는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6호가 2일 발간되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성시대에 활발한 만화비평을 통해 만화 소비를 진작하고 만화비평 향유의 문화적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만화 비평서'지금,만화'를 계간으로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만화' 16호는 시대를 넘어서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로맨스와 만화를 살펴보았습니다. <김비서는 왜 그럴까?>, <사내맞선>, <여신강림>, <치즈 인 더 트랩>등 로맨스 웹툰 원작이 드라마화 되고,로맨스 장르가 대중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는 이유,로맨스 작품 흥행 성공 요건,독자의 이용 패턴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커버스토리’는 한국의 시대별로 달라지는 여성상이 어떻게 로맨스 만화에 반영되고 현대 웹툰 시대에 명맥이 이어지고 있는지 진단했습니다.또한,로맨스 만화가 로맨스 판타지로의 장르를 확장하면서 어떻게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았는지, 그리고,로맨스 만화가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지를 살펴봅니다.

‘인터뷰’에서는 계절이라는 특이한 구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청춘 블라썸〉의 홍덕(스토리), NEMONE(그림)작가,그리고,부천만화대상 대상을 수상한<미래의 골동품 가게>의 구아진 작가의 작품 활동에 대한 솔직한 인터뷰를 담았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이세계(異世界)로 여행을 떠날 때 갖고 갈 만화’란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과 ‘드라마vs웹툰’을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2022년을 맞아 독자들에게 ‘지금만화 pick평!’이라는 새로운 코너를 마련해서 '지금,만화' 편집부에서 선정한 플로 페리 작가의<침실에서 페미니스트로 살아남는 법>에 대해 집중 비평을 담았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지금,만화’ 16호는 한국 만화웹툰사에서 중요한 로맨스 만화의 변화 과정을 짚어보고,로맨스 장르가 독자를 어떻게 사로잡았는지 그리고,어떻게 변화해 나갈지에 대한 깊은 생각이 담겨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만화' 16호는 12월 2일부터 전국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 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032-310-3050)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