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5호 발간…"사회적 다양성 + 만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한국만화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기 위한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펴내는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만화' 15호를 9월 30일 발간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성시대에 활발한 만화비평을 통해 만화 소비를 진작하고 만화비평 향유의 문화적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만화 비평서'지금,만화'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 만화' 15호는 역사적으로 사회적 다양성을 담은 만화들과 조회수와 댓글이 중요한 웹툰 연재 시장에서 정치적 올바름을 담은 웹툰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시각적 재미를 주어야 하는 웹툰에서 외모지상주의에 빠진 캐릭터와 스토리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추리,미스터리,스릴러 장르가 사회와 사람을 보호하는 역할로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봅니다.

‘커버스토리’는 사회적 다양성을 담은 독립만화, 언더그라운드 만화와 같은 역대 국내 만화를 알아보고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PC)과 웹툰과의 가능성을 진단했습니다. 또한,사회적 다양성 만화가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뷰’에서는 벨기에 국민 만화〈르깟>의 필립 그뤽(Philippe Geluck) 작가를 서면으로 만나서 그의 만화 인생과 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 최근〈나는100㎏이다〉라는 과체중 여성의 삶을 솔직담백하게 그린 작은비버 작가를 만나서 몸과 마음을 돌본다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슈퍼히어로가 되고 싶을 때 읽는 만화’란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과 ‘만화vs영화’, ‘만화vs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2022년을 맞아 독자들에게 ‘지금만화pick평!’이라는 새로운 코너를 마련해서 '지금,만화' 편집부에서 선정한 박순찬(그림), 박홍순(글)작가의〈고양이 맙소사,소크라테스!>에 대해 집중 비평을 담아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지금,만화’ 15호는 국내 만화웹툰에서 사회적 다양성의 흐름을 알아보고 어떤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감동과 깨달음을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만화전문비평지'지금,만화'를 통해 만화비평의 다양성 및 비평문화 저변확대에 많은 기여 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만화' 15호는 9월 30일부터 전국 대형 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 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032-310-3051)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