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드라마화됐던 웹툰 '내 ID는 강남미인', 태국서 또 한 번 드라마화된다

네이버웹툰 <내 ID는 강남미인!>이 태국에서도 드라마로 만들어집니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내 ID는 강남미인!>을 원작으로 하는 태국 드라마 ‘뷰티 뉴비(Beauty Newbie)’가 내년 초에 방영될 예정입니다. <내 ID는 강남미인!>은 이미 2018년 국내에서 TV 드라마로 제작된 바 있습니다. ‘뷰티 뉴비’는 한국 드라마를 리메이크하는 것이 아닌,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됩니다. 총 14부작으로 태국의 대표 제작사 GMMTV가 제작에 참여했으며, 바이펀 핌차녹(Baifern Pimchanok)과 윈 메타윈(Win Metawin) 등 태국 인기 배우들이 출연을 확정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내 ID는 강남미인>은 기맹기 작가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한 작품으로 네이버웹툰의 공모전을 통해 발굴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외모로 놀림받은 주인공이 성형 수술 후 대학 생활을 시작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으며, 태국어를 포함해 총 8개 언어로 연재되어 글로벌 조회수 14억 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기맹기 작가는 태국에서의 드라마화 소식에 “이미 국내에서 영상화가 되었고 완결된 지 꽤 지난 작품인데도 다른 나라에서 다시 영상화가 되는 것을 보고 웹툰 위상이 높아진 것을 실감했다”며 태국판 드라마에도 기대를 표했습니다.

웹툰 원작 드라마, 영화 등이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OTT를 통해 전세계에서 흥행하면서, 미국, 일본, 동남아, 중국 등 해외에서도 웹툰과 웹소설 영상화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는 웹툰 <머니게임>이 미국판 웹예능으로, 웹툰 <문유>는 중국에서 영화로,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는 일본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드라마 <가우스전자>가 2월에 중국에서 공개되었으며 애니메이션 <이두나!> 역시 중국에서 제작 중입니다. 웹툰 <플레이, 플리>는 최근 일본 훌루(Hulu) 오리지널 드라마로 제작이 결정되었습니다.

특히 네이버웹툰은 왓패드와 합작해 출범한 영상화 및 출판 전문 글로벌 스튜디오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를 통해 네이버웹툰과 왓패드의 웹툰·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화 프로젝트를 북미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로어 올림푸스>는 미국 유명 제작사 짐 헨슨 컴퍼니(The Jim Henson Company)와 함께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중이며, 또 다른 영어 오리지널 작품 <그레모리 랜드(Gremory Land)>는 미국 제작사 버티고(Vertigo)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영화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진행 중인 국내외 영상화 프로젝트만 300개가 넘는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해외에서도 웹툰 원작 영상화가 더 활발해진다면, 글로벌 차원에서도 영상의 흥행이 원작 웹툰의 흥행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웹툰과 영상의 시너지가 글로벌차원에서도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