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웹툰·웹소설 전문교육 ‘상상비즈아카데미’, 2기 교육과정 순항중

상상비즈아카데미 2기 1차 교육 발대식 장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웹툰·웹소설·애니메이션 분야 전문 교육기관인 ‘상상비즈아카데미’가 지난 3일 발대식을 마치고 현재 2기 1차 교육과정을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다.

상상비즈아카데미는 서울시가 창조산업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2023년 5월 서울 명동에 개관한 교육기관입니다. 지난해 진행된 1기 교육과정에서는 총 6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10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습니다. 올해 진행되는 2기 교육과정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총 8개의 정규과정이 운영되며 총 160명의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2024년 상상비즈아카데미 2기 교육과정명과 운영기간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웹툰 교육과정은 이중 총 4개 과정으로, 예비 작가들을 위한 ‘오리지널 웹툰 개발’ 과정은 1차와 2차 공통적으로 개설됩니다. 5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는 1차 시기에는 작가로 이미 데뷔했지만 후속작 구상에 어려움을 겪거나 공백기로 인해 최신 트렌드에서 멀어진 작가들을 위한 ‘웹툰 후속작 개발’ 과정이 운영됩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2차 시기에는 ‘웹툰 기획 PD’ 과정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4개 웹툰 교육과정은 모두 웹툰전문교육기관인 서울웹툰아카데미(SWA)가 파트너사로 참여해 커리큘럼과 교육 진행을 담당합니다. SWA는 학위 중심의 교육 대신 실전 경험을 중시하는 대안교육기관으로, 원고 경험이 풍부한 현직 웹툰 작가들이 직접 1:1 멘토링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상상비즈아카데미 웹툰 교육과정에는 SWA 박인하 이사장, 이종규 학장, <닥터 프로스트> 이종범 작가 등 SWA의 핵심 멘토들이 다수 참여해 SWA 교육의 핵심인 ‘멘토링’을 상상비즈아카데미 커리큘럼에도 적용해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상상비즈아카데미 교육 수료생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멤버십 프로그램도 신설되었습니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 정기 특강・네트워킹 △ 창작공간 △ 법률자문 △ 전시 참여 △ 창작 바우처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올해 첫 특강은 <말단 병사에서 군주까지>, <오늘만 사는 기사> 등으로 유명한 소울풍 작가가 웹소설 창작 노하우를 전하는 강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일본・프랑스 등 해외 기업과의 단기 연수 및 창작 교류 프로그램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웹툰 후속작 과정을 수강중인 한 수강생은 “차기작을 준비하며 고민이 많았는데 상상비즈 교육을 받으면서 착착 진도가 나가고 있다”며 “특히 현장과 교육 경험이 풍부한 전문 멘토분들께 받는 실시간 1:1 멘토링이 큰 도움이 된다”며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또한 20명의 수강생이 함께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만큼 “비슷한 고민을 하는 다른 수강생들과 교류할 수 있어 활기와 자극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교육과정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이번 상상비즈아카데미 교육과정에 직접 출강 중이기도 한 서울웹툰아카데미의 박인하 이사장은 “작가 중심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가진 SWA만의 노하우를 나누고자 상상비즈아카데미에 파트너사로 참여하게 되었다”며 특히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수강생들이 본인만의 오리지널 웹툰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상상비즈아카데미 2기 1차 과정은 8월 초까지 진행되며, 올해 9월에 시작될 2기 2차 과정은 오는 8월 초에 모집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상상비즈아카데미의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은 상상비즈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