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월드웹툰어워즈 대상에 구아진 작가 "미래의 골동품가게"... 본상 10작품 중 8작품 네이버웹툰
올해 2회째를 맞은 월드웹툰 페스티벌에서 함께 열리는 '월드 웹툰 어워즈'에서 구아진 작가가 네이버웹툰에서 연재중인 ⟨미래의 골동품가게⟩가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구아진 작가는 "현장에서 대상 수상 사실을 알게 되었고, 너무 놀랐고 기뻤다"며 "심사위원들의 심사평을 직접 영상으로 보고 힘들었던 마감이 떠올랐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월드웹툰어워즈 본상 수상작으로는 ⟨경이로운 소문⟩, ⟨괴력 난신⟩, ⟨네 번째 남편⟩(해외작품상), ⟨똑 닮은 딸⟩, ⟨마루는 강쥐⟩, ⟨미래의 골동품가게⟩, ⟨시든 꽃에 눈물을⟩, ⟨아비무쌍⟩, ⟨전지적 독자 시점⟩(심사위원장상), ⟨참교육⟩과 더불어 독자인기상에 ⟨데뷔 못하면 죽는 병 걸림⟩이 선정됐습니다. 본상 10작품 중 8편이 네이버웹툰 연재작이라는 점도 꽤나 의미심장하네요.
좋은 작품을 선정하고 시상하는 것 역시 일종의 큐레이션입니다. 큐레이션이 독자들에게 가 닿고, 또 유통 단계에서도 이런 큐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게 되네요. 우리가 부러워하는 '일본의 만화 문화'는 단순히 독자나 출판사의 일방적 노력으로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작품들을 소개하고, 감상으로 이어지는 경험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