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으뜸 일자리 기업 - "코핀커뮤니케이션즈, 키다리스튜디오, 스토리숲, 스튜디오 JHS" 선정

고용노동부는 지난 1년간 양질의 일자리 창출 성과를 거둔 민간기업 100개를 '2022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2022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중 웹툰 제작과 관련된 5업체가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업체는 ㈜코핀커뮤니케이션즈, ㈜키다리스튜디오, 주식회사 스토리숲, 주식회사 스튜디오 제이에이치에스 그리고 ㈜다산북스입니다.

* ㈜코핀커뮤니케이션즈

고용노동부는 주요 사례 중 하나로 ㈜코핀커뮤니케이션즈(이하 코핀)를 꼽았습니다. 코핀은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다', '정령왕의 딸', '루크 비셸 따라잡기' 등 다양한 웹툰을 제작하는 전문 콘텐츠 제작 업체입니다. 20년 87명의 신규 채용 규모가 21년 205명으로 약 135.6% 증가하며 급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직원수 확대와 함께 자율출퇴근제 시행, 연장·휴일근로 사전승인제 도입, 휴게 0.5시간 연장 등 다양한 복지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점으로는 전체 직원 316명 중 정규직 비율이 99%이며, 그중 청년 비율은 265명(약 85.3%)에 달합니다. 이중 청년 내일채움공제에는 130여명이 가입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또한 여성 직원은 249명(약 79%)명 규모로 채용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키다리스튜디오

'외과의사 엘리제'. '빛과 그림자' 등 웹툰 제작과 함께 봄툰, 레진코믹스를 운영하고 있는 키다리스튜디오가 선정되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장기근속 제도를 신설하여 입사 3년 단위로 월급여 70% 포상금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금체계개편을 통해 신규 연봉테이블을 반영하고 있으며,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신규 채용된 입사자들에게는 월 3회에 걸친 입문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직원들에게는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도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주식회사 스토리숲

스토리숲은 웹툰 3D 배경 플랫폼과 함께 '황비님? 황비님!', '대국민! 연애 참견 쇼' 등의 작품을 제작한 업체입니다. 21년부터 업무 분업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 주 50시간에서 45시간을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직원 2주 교대 형태로 재택근무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어, 주말 4시간 이상 근무시 주중 대체휴가 1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입사원 교육시스템(STS)를 도입하여 무경력 직원들에 대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주식회사 스튜디오 제이에이치에스

'일렉시드', '광마회귀', '칼에 취한 밤을 걷다' 등의 작품을 제작 및 유통한 스튜디오 제이에이치에스(JHS)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법정 연차 휴가 외에도 유급휴가 (연평균) 6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직원을 대상으로 성과에 따른 상여금을 1년에 2회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간식 등을 무한으로 제공하는 카페형 휴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다산북스

전문 콘텐츠 그룹인 다산북스(다산콘텐츠그룹)은 '모든 게 착각이었다', '시간의 계단' 등의 웹툰을 제작 및 유통하였습니다. 주요 복지 정책으로 19년부터 임신육아기 근로자 임금감소 없이 1시간 근로시간 단축근무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22년 5월부터는 5년 이상 근무한 장기근속 근로자를 대상으로 30일 리프레쉬 휴가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21년 4월부터 임금삭감 없이 기존 주 40시간 근무에서 35시간으로 단축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