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속 아이돌, 실제 음원 발매하다…포스타입 웹툰 "가상아이돌 김준익"


포스타입 독점 연재 웹툰 <가상아이돌 김준익> 속 7인조 케이팝 남자 아이돌 그룹 트루퍼즈(TRUPERZ)의 미니 2집 타이틀 곡 ‘FROM ORION’ 음원이 26일 공개되었습니다. 웹툰 속 아이돌의 음원이 실제로 발매된 것입니다.

<가상아이돌 김준익>은 케이팝 아이돌 김준익과 그의 팬인 20대 여성 해준의 이야기를 그린 웹툰입니다. 아이돌 팬덤 세계를 현실적이고 적나라하게 재현한 것으로 입소문을 타 포스타입의 31 작가에 공개된 시리즈 조회수는 135만회를 기록했습니다.

작품을 연재하는 31 작가는 기존 웹툰 플랫폼에서 연재한 경험이 없는 신인 작가입니다. <가상아이돌 김준익>은 31 작가의 포스타입 채널에서 개인적으로 연재되다 지난달 포스타입 독점 IP 브랜드인 ‘포스타입 오리지널’로 런칭되었습니다. 포스타입은 “기존 대중적인 웹툰 플랫폼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소재가 마니아층을 사로잡았다. 독립 창작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트루퍼즈 모든 멤버의 목소리가 담긴 ‘FROM ORION’은 26일 오전 0시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포스타입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었습니다. 같은 날 정오 국내 음원사이트에도 음원이 공개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된 웹소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은 동명의 웹툰도 인기를 끌며 ‘활자돌’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습니다. 독자들이 웹소설, 웹툰 속 아이돌을 실제 아이돌처럼 덕질하고 팬으로서 응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작품에 유명 가수가 참여한 웹툰 OST들이 활발히 발매되고 있습니다. 아이돌물 웹툰의 OST가 작중 아이돌의 노래로서 발매되는 이번 사례는 새로운 IP 확장 방식으로 볼 수 있겠네요.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