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 태국과 인도네시아서 1위 달성, 와이랩 “대한민국 넘어 세계로, 웹툰 유니버스로 글로벌 시장 공략!!”

웹툰 전문 프로덕션 업체인 와이랩은 19일 자사에서 제작한 채용택 한가람 작가의 '참교육'이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1위를 달성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웹툰 인기를 끌고 있는 ‘블루스트링’ 세계관의 웹툰 ‘참교육은’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요일 웹툰 1위 달성했으며, 웹툰 ‘스터디그룹’은 태국에서 63만, 인도네시아에서 82만, 중국에서 1500만이 넘는 ‘좋아요’ 수를 기록하였다고 전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인기 속에 ‘블루스트링’ 세계관의 다른 작품인 ‘죽지 않으려면’, ‘한림체육관’, ‘세상은 돈과 권력’, ‘선의의 경쟁’ 작품들 역시 좋은 성적을 기록 중에 있습니다.

[ 좌) 태국 라인웹툰, 우) 인도네시아 라인웹툰 ]

와이랩은 지난 2015년 10월 웹툰 ‘아일랜드’, ‘신암행어사’, ‘부활남’, ‘테러맨’ 등을 중심으로 슈퍼 히어로 세계관 ‘슈퍼스트링’을 처음 선보였으며, 2021년 2월 청춘들의 갈등과 성장을 담은 청춘 학원물 세계관 ‘블루스트링’을 공개하였습니다. ‘슈퍼스트링’과 ‘블루스트링’은 와이랩의 인기 웹툰 속 캐릭터들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통합시킨 웹툰 유니버스입니다.

와이랩은 해외 진출 전략으로 현지 문화에 맞는 소재와 장르 중심에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실제로 2억 7천만명의 인구 보유, 중위 연령 29.7세로 젊은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기프티드’, ‘내 이름은 난노’ 등 학원물 드라마로 유명한 태국에서는 청춘 학원물 세계관인 ‘블루스트링’이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슈퍼 히어로 세계관 ‘슈퍼스트링’은 세계적인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자 마블과 DC를 필두로 히어로물이 강세인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큰 관심 속에 연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와이랩 관계자는 “‘슈퍼스트링’과 ‘블루스트링’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웹툰 유니버스로 글로벌 독자뿐만 아니라 관계자들에게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며, “향후 와이랩의 유니버스 콘텐츠가 글로벌 콘텐츠로 확장되면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였습니다.​

연관 기사
추천 기사
인기 기사